20190408 IDC 란

네트워크 2019. 4. 8. 22:35

IDC (Internet Data Center) 란

 

서버 컴퓨터와 네트워크 회선등을 제공하는 시설로 서버를 한 데 모아서 집중시킬 필요가 있을 때 설립

 

보통 건물 전체를 IDC 로 만들거나 건물의 몇 층만 IDC 로 사용하고 있다. IDC 는 "인터넷 데이터 센터 (Internet Data Center)" 의 줄임말로 인터넷(Internet) 연결의 핵심이 되는 서버를 한 데 모아 집중시킬 필요가 있을 떄 설립하는 시설이다. 보통 서버 호텔(Server Hotel) 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IDC 는 서버들을 모아서 안정적으로 운영해주기 때문에 특히 온라인 게임에서는 중요한 시설로 손꼽힌다. 온라인 게임은 그 특성상 서버가 없으면 서비스 자체가 힘들어지는데, 엄청나게 많은 서버가 필요한 MMORPG 에서는 네트워크 속도와 관리면의 이점 때문에 IDC 를 이용하기도 한다.

 

IDC 를 관리하는데는 인력이 필요하기도 하고 자리가 필요하다. 따라서 대부분의 통신사에서는 운영하는 IDC 가 있으며 대기업들이 개별적으로 설립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필요에 따라서는 IDC 를 임차 및 관리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다.

 

IDC 는 정전 등으로 서버가 멈추면 안되기 때문에 절대 정전되지 않도록 설계한다. 만에 하나 정전이 되더라도 이를 대비하기 위해서 IDC 는 전력 공급 업체로부터 전력을 우선적으로 공급받기도 하며, 여러 발전소에서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설계한다. 또한 자가발전 등의 설비를 해두어 정전이 되더라도 서버가 다운되지 않도록 만들어준다.

 

게임업체 혹은 포털사이트의 경우에 IDC 를 주로 이용하게 된다.

 

참고링크

IDC의 개념 설명 및 사용이유

Posted by doubl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