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d 네트워크 명령어.


혹시 이 글을 보시는 분들 중에 설명이 틀린 부분을 보았다면 과감히 지적 부탁드립니다.



ipconfig - all 또는 ipconfig /all

현재 해당 PC (windows) 의 IP 구성을 확인할 수 있는 명령어이다. 해당 명령어를 cmd 창에 입력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정보들을 알 수 있다.


(1) IPv4 주소
현재 PC에 할당된 IP 주소이다. 보통 일반적인 가정집에서는 NAT 를 통해 IPv4 부족현상을 해결하고 있기 때문에 공인 IP 가 아닌 사설 IP 로 나타날 것이다.


(2) 기본 게이트웨이

외부망과 통신하기 위해서 현재 PC 에서 가장 먼저 만나는 라우터 IP 이다. 우리가 외부로 보내는 패킷은 여러 홉 (라우터와 라우터 사이) 를 거치게 되는게 우선적으로 거치게 되는 라우터가 이 기본 게이트웨이이다.


(3) DHCP 서버

IPv4 의 부족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서 IP 를 필요로 하는 디바이스들에게 IP 를 부여해주는 기능을 담당하는 서버이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카페에 갔을 때 와이파이가 바로 잡히는 것은 이 DHCP 서버의 역할이 가장 크다. 디바이스가 destination address 를 모두 1로 변환하여 브로드캐스트로 보내게 되는데, DHCP 서버는 이를 캐치하여 이후 동적으로 IP 를 할당하게 된다. 일정시간 IP 대여가 지속되면 IP 를 회수하는 역할도 담당한다.


(4) DNS 서버
브라우저에 www.naver.com 을 쳤을 때, 도메인 주소를 IP 주소로 바꾸어주는 역할을 해주는 서버이다. 기본적으로 DNS 는 브라우저 캐시에 있는 경우도 있고 브라우저 캐시에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는 로컬 캐시를 참조한다. 이 경우에도 없는 경우 Root DNS 부터 계층적으로 IP 를 얻어오기 위한 작업을 수행하는 서버이다.


netstat -ano | findstr :{port}

사용하고 있는 포트 중에서 :{port} 문자열을 가지고 있는 것을 검색한다.


nslookup

특정 도메인에 대해서 IP 주소를 알려주는 명령어이다.


ping

상대방과 통신을 하는 장비인 라우터, 스위치, 서버, 컴퓨터에는 사실 NIC 라고 불리우는 Network Interface Card 가 내장되어 있다. 해당 NIC 를 통해서 라우터 같은 경우에는 여러 개의 IP 를 보유하기도 한다. ping (packet internet groper) 라고 상대방 컴퓨터 또는 네트워크 장비, 서버 장비까지의 통신이 잘 되는 지 확인하는 명령어이다.


☞ ping -t google.co.kr

사용자가 Control + C 를 누르기 이전까지 계속해서 Ping 을 전송하고 응답받는다. 


☞ ping -r [count] google.co.kr
count 는 1 ~ 9 까지의 숫자만 가느앟며, 홉의 경로를 표시한다. 즉 거쳐가는 홉들의 IP 들을 나타낸다. 현재 디바이스 IP >> 외부로 나가는 IP >> ... >> google.co.kr 의 IP 


tracert

목적지를 가기위해서는 여러 네트워크 장비들을 지나가게 된다. tracert(trace route) 는 최종 목적지 컴퓨터 (서버) 까지 중간에 거치는 여러 개의 라우터에 대한 경로 및 응답속도를 표시해준다. tracert 를 사용하게 되면 특정 구간에서 네트워크 속도가 느려지는 것을 감지할 수 있다.


netstat

프로토콜 통계와 현재 TCP/IP 네트워크 연결을 확인할 수 있다. 연결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연결상태의 각각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 LISTENING
현재 서비스를 대기 중인 상태


- ESTABLISHED
다른 디바이스와 연결된 상태


- CLOSED
연결이 완전히 종료된 상태


- TIME WAIT 
연결은 종료되었지만 소켓은 당분간 열어놓은 상태


☞ netstat -r

라우팅 테이블을 조회할 수 있다.



Posted by doubl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