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KAO BOT 구현 후기.


6월달에 카카오톡 봇을 만들어볼꺼라고 GCP 랑 이것저것 해봤는데, 잘 안되서 포기했었다. 그러다가 최근에 원룸 주인집 아주머니가 공유기를 교체해서 공인 IP 랑 원룸 내에 있는 집들에게 사설 IP 를 부여하는 가장 외부 라우터(공유기) 에 접속할 수 있었다. 그래서 특정 포트번호대로 내 자취방으로 포트포워딩 하여 서버로 이용할 수 있었다.


그래서 다시 한번 카카오톡 봇을 만들기로 시작했고 일주일정도 걸려 만들었다. 중간중간 짬짬히 만들었고 간단한 기능만 구현한거라 퀄리티는 크게 좋은건 없구, 뭐 배운거는 드러나는 것 같진 않다.. 그래도 나름 재밌게 만들었다. 


구현하면서 느낀 부분은 약간 TDD 로 의존성 회피하면서 여러 테스트 코드를 작성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혼자하는 거다보니 단순 java application 으로 실행시켜서 메인 스레드로 확인하고 있었다. 원래는 mockito + junit 으로 하고 싶었는데.. 여튼 그러하다.


기능적인 부분에서는 기본적인 채팅창 똑같이 출력하는 부분과 현재 날씨를 얻어오는 부분과 특정 검색어에 대한 이미지를 가져오는 부분을 구현해서 크게 두가지 기능을 넣어보았다. 만약 내가 학생때 이것을 했었다면 많은 이들이 하는 것처럼 학식을 가져오는 형태로 봇을 만들었겠지만, 지금은 학생이 아니기 때문에...


카카오톡 봇을 만든 깃허브 주소는 아래와 같다.

개발환경 및 이슈내용, 참고자료 모두 리드미 파일에 적어두었다.

https://github.com/pasudo123/DoublerBot


아쉽게도, 카카오톡 봇을 만들 수 있는 기한은 올해 11월 30일 까지이고, 내년 2019년 12월에는 완전히 서비스가 종료된다고 한다. 자세한 내용은 직접 확인하도록 하자.

Posted by doubl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