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 스프링부트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나서 .iml 파일이 생성되었다. src 경로 바로 옆에 !!

- 나는 이 파일을 삭제했다. 보기가 껄끄러웠기 때문에.

- 그랬더니 프로젝트 로딩할때마다 아래의 문구를 만났다.

- intellij .iml file deleted or removed or losted

 

Gradle sync failed: Failed to sync SDKs (50ms)

 

내가 뭘 삭제한 것일까.. 열심히 구글링.

iml 파일은 인텔리제이에서 만든 모듈파일인데, 여기에는 개발 모듈들에 대한 정보 (의존성, 모듈 경로, 기타 설정) 들을 담고 있다. 이러한 정보들은 자바, 메이븐, 플러그인에 대한 정보들도 포함하고 있다. 해당 파일은 루트폴더에 숨겨진 파일이다.

 

여기서 gradle 은 인텔리제이의 기본 프로젝트 모델이 아니고,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는 그래들 빌드 스크립트에서 그 내용이 크게 생성되므로 build.gradle 과 같은 파일을 변경할때마다 가끔씩 Gradle file 과 project 간의 동기화 문제가 발생한다. 근데 나는 그 참고하고자 하는 iml 파일이 없어서 동기화 실패가 떨어지는듯 하다.

 

그래들 멀티 모듈 프로젝트로 개발을 하고 있었고, sdk 경로를 넣어줘야 한다는 스택오버플로우 글을 보았다. 그래서 로컬 환경에 깔린 안드로이드 sdk 경로를 추가해주어야 한다는 글을 보았다.

 

아래와 같이 수행했다.

1. Sync Project with Gradle Files 를 인텔리제이에 치면 (shift x 2 번 이후 입력) 다이얼로그가 하나 나온다. 해당 다이얼로그는 sdk 경로를 입력하라고 하는 다이얼로그이다. 

 

2. 경로가 주어지고 해당 경로에 C:\Users\{username}\AppData\Local\Android\Sdk 을 추가해주었더니 해결되었다. (window 10 기준으로 username 은 본인 PC 이름)

 

.iml 파일은 더 살펴보니 .idea 파일 내에 module 디렉토리에 위치해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관련링크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30737082/what-are-iml-files-in-android-studio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36542288/intellij-ide-iml-file-lost-or-deleted

Posted by doubler
,